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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경영혁명 -제임스 와트에서 빌 게이츠까지
분 류 신간도서 > 일본학총서
총서번호 66
저자명 요네쿠라 세이이치로(米倉誠一郎)
역자명 양기호(梁起豪)
출판일 2002-07-10 페이지 수 249 페이지
ISBN 8-9-8410-20-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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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이 책은 산업혁명기의 기술발전과 사회변화를 비롯하여, 영국, 미국, 일본에서 경영혁명이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를 사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에서 헨리 포드의 자동차, 니시야마의 가와사키제철 독립등 구체적 사례들을 통해 현대 경영이 걸어온 길을 재미있고 실감나게 설명하였다. 저자는 일본 기업이 다품종 소량생간을 통한 경영혁신으로 미국을 따라잡을 수 있었지만 정보화와 다양한 실험에 탁월한 미국의 생산구조가 시대적 변화를 읽어내면서 일본 경제를 추월할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이 책은 벤처사업가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다.

저자소개
1953년 도쿄 출생
1977년 히토쓰바시(一橋)대학 사회학부 졸업
1979년 히토쓰바시(一橋)대학 경제학부 졸업
1981년 히토쓰바시(一橋)대학 대학원 사회학연구과 석사과정 수료
1990년 하버드대학 역사학 박사(Ph.D)
현재 히토쓰바시(一橋)대학이노베이션센터 교수
전공 경영사
저서 『戰略的國家ㆍ企業ㆍ個人を求めて』(創元社)
『高度成長を超えて日本??史5』(共編著,岩波書店)
『??史』(共著、有斐閣)외 다수

목차
제1장 영국 산업혁명의 기술과 기업가ㆍ15
1.산업혁명 전후의 기계 발달ㆍ15
2.증기기관의 완성ㆍ40
3.산업혁명기의 기업가상ㆍ60
제2장 미국의 경영혁명ㆍ74
1.미국에서 철도의 영향ㆍ76
2.철강왕 앤드류 카네기ㆍ88
3.록펠러와 스탠더드 오일ㆍ103
제3장 빅 비즈니스의 조직혁신ㆍ118
1.경영계층의 출현ㆍ118
2.다각화 전략과 조직혁신ㆍ131
3.자동차산업의 조직혁신-포드와GMㆍ138
제4장 일본형 조직혁명의 진전ㆍ161
1.고도경제 성장과 대형 설비투자ㆍ161
2.닉슨 쇼크와 석유위기에 따른 주역들의 교체ㆍ185
3.포스트 포디즘으로서 브랜드 방식ㆍ196
제5장 실리콘 밸리 모델의 등장ㆍ208
1.정보혁명이 불러온 시스템ㆍ209
2.20세기 모델을 넘어서서ㆍ225
결론ㆍ233
참고문헌ㆍ236
저자후기ㆍ242
역자후기ㆍ246
약력ㆍ249

관련기사
경영혁명제임스 와트에서 빌 게이츠까지 2003-01-29
기술진화과정서 사업기회 어떻게 찾는가
불에 물을 끼얹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증기와 압력의 존재를 느꼈을 것이다. 실제 2000년 전 그리스에서도 증기로 분수를 뿜어올리는 장치가 있었고, 일본에서도 16세기 말에는 솥으로 음식을 쪘다. 그런데 증기기관에 의한 산업혁명은 왜 18세기, 그것도 영국에서 시작됐을까
[경영혁명, 제임스와트에서 빌게이츠까지]는 이미 존재하는 기술에서 어떻게 사업 기회를 발견하는가를 추적한 책이다. 지은이 요네쿠라 세이이치로는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임스와트에게 자금을 댄 매튜 볼튼이라는 '벤처캐피탈리스트', 웨일즈지방의 철광석, 대포 등 무기산업에서 빌려온 공작기술, 식민지시장 등에서 찾았다.
미국에서 현대적 의미의 기업이 어떻게 나타나고, 카네기와 록펠러의 구실은 무엇이었는지, 이른바 경영계층은 어떻게 출현했는지 등에 대해서도 명쾌한 분석이 이어진다. 지은이가 보기에 다양한 실험이나 정보화에 능한 미국 기업이 지난 90년대 들어 일본을 제친 것은 당연했다. 경쟁력이란 반드시 어떤 종류의 경영혁명 구조를 제시했을 때에만 가능하다는 점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쉽게 설명한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출처: 책&책 / 한겨레신문 / 20020730
http://sowha.com/html/sowha_book/sowha_01_con.php?b_no=2&bok_no=141&co_no=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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