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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이란 무엇인가.jpg
제 목 대학이란 무엇인가
분 류 신간도서 > 기타 간행도서
소장번호
저자명 요시미 슌야
역자명 서재길
출판사 글항아리
출판일 2014-04-30 페이지 수 320 페이지
ISBN 13-978896735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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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대학이 걸어온 길을 반추해 미래상을 제시하다!

중세 유럽에서 자유로운 지성의 네트워크로 탄생한 대학은 근대 국민국가 형성기에 교양교육을 통한 지적 자원의 공급원으로, 다시 말해 학문적 진리를 추구하는 지성의 보루로서 자리매김해 명맥을 이어왔다. 그러나 전문지식이 고도로 세분화하고 자본의 논리 아래 국가라는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현재, 대학은 기업화된 인력양성기관으로 전락했다는 인식이 팽배해지고 있다.

대학을 고정된 교육제도로 한정하지 않고, 시대 상황과 긴밀하게 연동해
지식을 매개하는 집합적 실천의 구조화된 장, 즉 ‘미디어’로 새롭게 재정의한다.

저자는 지식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메타 미디어’로서 대학이 걸어온 역사를 돌아보고, 급격한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해 위기에 처한 오늘날의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저자소개
저자 : 요시미 슌야

1957년 도쿄 출생.
1981년 도쿄(東京)대학 교양학과 상관사회과학분과를 졸업
동 대학 대학원 사회학연구과 박사과정을 수료
현재 도쿄대학 대학원 정보학환 교수

주요 연구 분야 :
사회학, 문화연구로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의 드라마 형성에 대해 고찰하는 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대중문화와 일상생활, 거기서 작동하는 권력의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역자 : 서재길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
동 대학원 『한국 근대 방송문예 연구』로 박사학위 취득.
동경외국어대학 연구원, 서울대 기초교육원 강의교수,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HK연구교수를 거쳐 현재 국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저서로 『한국 개화기 소설 연구』(공저), 『한국 근대문학과 일본』(공저), 『한국 방송 80년, 그 역사적 조명』(공저), 『근대 한국의 일상생활과 미디어』(공저) 등이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여는 글 대학이란 무엇인가
대학이란 무엇인가 | 폭발하는 대학 | 저출산 국가 일본의 대학 거품 | 두 번 탄생한 대학 | 미디어로서의 대학 | 새로운 리버럴 아트를 향해

제1장 도시의 자유, 대학의 자유

중세 도시와 유니버시티
대학에 선행한 도시적인 것 | 조합단체로서의 유니버시티 | 볼로냐 대학에서의 법학의 우위 | 코페르니쿠스와 자유학예로서의 수학

학예제학과 자유로운 지식인
도시를 편력하는 자유로운 지식인 | 이슬람을 거쳐 들어온 아리스토텔레스 | 아리스토텔레스 혁명과 대학의 학지 | 파리 대학의 신학과 학예제학

증식과 쇠퇴: 대학의 첫 번째 죽음
최초의 폭발과 보편주의 대학 | 두 보편주의 사이에서 | 교회와 대학-탁발수도회 문제 | 통일성의 붕괴와 쇠락 | 증언을 고하는 도시=이동의 시대

제2장 국민국가와 대학의 재탄생

인쇄혁명과 ‘자유로운 학지’
대학의 첫 번째 죽음 | 대학도시에서 인쇄공장으로 | 출판이라는 지식인 네트워크 | ‘대학’에서 ‘아카데미’로

‘대학’의 재발명: 훔볼트 혁명
대학의 두 번째 탄생 | 유용성과 자유로운 이성의 갈등 | ‘이성’의 대학에서 ‘문화’의 대학으로 | 훔볼트형 대학의 특징

‘대학원’의 발명: 영미권의 근대적 대학 개념
새로운 대학의 세기로 | 리버럴한 지식과 ‘대학의 이념’ | ‘철학의 국민’에서 ‘문학의 국민’으로 | 신대륙의 칼리지와 유니버시티 사이 | ‘대학원’이라는 콜럼버스의 달걀

제3장 학지를 이식하는 제국

서양을 번역하는 대학
19세기 비서양 세계의 대학 | 막부 말기의 위기와 지사들의 번역 활동 | 도쿄 대학의 탄생과 유학 및 국학의 쇠퇴 | 관립 전문학교와 옛 사족의 전직 전략 | 일본의 공학은 스코틀랜드 산

제국대학이라는 시스템
도쿄 대학에서 제국대학으로 | 모리 아리노리와 ‘제국’의 주체 | ‘천황’의 대학으로서의 제국대학 | 전문학교군과 교토 제국대학의 설립 | 제국 시스템으로서의 제국대학 | ‘설계’의 학과 ‘관리’의 학

‘대학’과 ‘출판’ 사이
메이로쿠샤와 사학의 권장 | 지적 결사와 백과전서 | ‘대학’으로 변신한 사숙 | 요시노 사쿠조와 메이지 문화연구회 | 상호의존하는 ‘출판’과 ‘대학’ | 분열하는 대학인과 언론인 | ‘또 하나의 대학’의 행방

제4장 전후 일본과 대학개혁

점령기 개혁의 양의성
점령기 개혁과 ‘대학’으로의 일원화 | 일원화를 둘러싼 일본의 갈등 | 시카고 대학 모델의 좌절 | 난바라 시게루라는 수수께끼 | 신제 대학과 일반교양교육

확장하는 대학과 학생운동
대학을 ‘해체’하라-반발하는 젊은이와 신제 대학 | 일대 투쟁과 동대 투쟁 | 사립대학 주도의 대학 팽창 노선 | 이공계의 확장-총력전에서 고도성장으로 | 학생운동 속에서 발견한 ‘대학’

간소화·중점화·법인화
대학 분쟁에 대한 정책적 대답으로서의 46대책 | 90년대 개혁의 원형으로서의 46대책 | 대학을 ‘판매’하라-규제 완화와 서비스 산업화 | 대학원 중점화의 역설적 귀결 | 국립대학 법인화의 실상 | 대학은 누구의 것인가-공사화에서 법인화로

맺는 글 그래도 대학이 필요하다
대학의 위기, 국민국가의 퇴조 | 포스트 중세적인 대학 모델 | 새로운 ‘인쇄혁명’과 대학의 지식 기반 | 관료제적 경영체 속의 ‘직업으로서의 학문’ | 수월성의 대학과 리버럴한 지성

참고문헌
후기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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